페이지 상단으로

공지사항

홈으로 > 알림 > 공지사항
KRNIC KISA, 제84차 아·태지역 국가도메인협의체 정례회의 개최
2023-10-04 | 조회수 : 15,216
  

KISA, 제84차 아·태지역 국가도메인협의체 정례회의 개최
- ‘모두를 위한 인터넷’주제로 아·태지역 공동 선언문 도출 -

 

한국인터넷진흥원(KISA, 원장 이원태)은 제84차 아·태지역 국가도메인협의체(APTLD) 정례회의를 9월 18일(월)부터 21일(목)까지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.


아·태지역 국가도메인협의체(APTLD)는 아·태지역 인터넷 정책을 개발하고 국가최상위도메인(.kr, .au 등) 정보를 공유하는 기구로 1998년 설립되었으며, 아·태지역 75개 도메인관리기관이 정회원(52개) 및 준회원(23개)으로 참여하고 있다. APTLD 정례회의가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4번째로, 32개국에서 130여 명이 참석한다.

이번 정례회의에서는 인터넷 생태계에서의 국가도메인 역할, 다국어 이용 환경 개선 등 국가도메인 정책·기술·마케팅 사례를 공유하는 총 15개 세션으로 구성된 이틀 간의 워크숍을 통해 인터넷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.

특히, 올해는 APTLD가 설립된 지 25주년으로 ‘모두를 위한 인터넷(Internet for All)’이라는 주제로 아·태지역 공동 선언문이 도출될 예정이다. 해당 선언문은 한국 주도로 제안되었으며 ▲글로벌 공공자원인 인터넷의 안정적인 운영의 중요성, ▲공공을 위한 아태지역 청소년들 및 정부 관계자들의 인터넷 거버넌스 역량 강화 필요성, ▲인터넷 확산을 위한 국가도메인 관리기관의 역할 발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.

9월 18일에는 중국, 일본, 호주 등 19개국 국가도메인 관리기관의 고위급 관계자들과 3개 협력기관(ICANN, APNIC, 닷아시아) 3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, 공동 선언문의 이행을 지지하고 각 국가별 실행 계획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.

KISA 권현오 디지털산업본부장은 “이번 제84차 APTLD 정례회의가 더 나은 인터넷의 미래를 구상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, 이를 위한 실질적인 이행을 통해 궁극적으로 모두가 함께 누리는 인터넷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”고 말했다.
 

230920-KISA-보도사진(KISA__제84차_아·태지역_국가도메인협의체_정례회의_개최).JPG

     


<사진 설명 : 18일(월)부터 21일(목)까지 개최되는 제84차 아·태지역 국가도메인협의체 정례회의에서 APTLD 멤버(정회원 및 준회원)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.>

 

목록가기